본문 바로가기

mbti도 바뀌던데요

경동맥 플라크 진단 방법

확인하기

 

 

알아보자 :: 경동맥 플라크 진단 방법

경동맥 플라크 진단 방법

 

경동맥 플라크는 경동맥 죽상경화증의 증상이며 주로 경동맥의 분기점에서 발생하다.

 

현재 노인의 허혈성 뇌졸증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며, 허혈성 뇌졸증을 일으키는 메커니즘은 플라크가 증가하여 경동맥의 관강 협착으로 인한 두개내 저관류 및 플라크가 떨어져 전자를 형성하여 두개내 동맥 색전증을 유발할 수 있다.

 

 

 

 

▷  [빠른확인] 경동맥 플라크는 어떻게 진단할 수 있을까요?

관련 건강케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경동맥 플라크 진단 방법

1. 도플러 초음파

 

▷  도플러 초음파는 경동맥 경화증의 스크리닝 및 추적 관찰에 널리 사용된다.

 

▷  초음파는 IMT란, 또는 경동맥 내막 중층의 두께를 검사하여 죽상경화 플라크가 형성되었는지 여부를 결정하다.

 

▷  정상적인 IMT는 1mm 미만, IMT는 1.0 1.2mm 사이로 내부 막 두께를 증가시키고 1.2mm보다 크면 플라크가 형성된다.

 

2. 경두개 도플러 초음파

 

▷  TCD라고도 하며 두개골 내외 동맥의 협착 정도, 부위, 혈류 속도, 혈류 방향 및 측부 순환 개방 여부를 나타낼 수 있다.

 

▷  또한 CT의 혈관조영술은 CTA로 경동맥협착증의 판단 정확도는 도플러 초음파보다 높지만 플라크의 형태학적 소견은 좋지 않아 현재 협착 진단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3. 핵자기 혈관조영

 

▷  경동맥과 그 분지의 3차원 형태와 구조를 명확하게 보여주고 재건할 수 있으며 체내에 금속 임플란트가 있는 경우 이 검사를 허용하지 않다.

 

▷  또한 DSA는 경동맥 협착증의 검사 및 진단을 위한 황금 표준으로 병변의 부위, 범위, 정도 및 측부 가지 형성을 자세히 평가할 수 있지만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임상적으로 단독으로 검사에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건강을 위한 추가지식 :

경동맥패치의 증상

1. 일시적 뇌허혈발작

 

▷  일과성 한쪽 사지감각, 운동장애, 한쪽 눈의 실명 또는 언어실수 등으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몇 분만 지속되며 발병 후 24시간 이내에 완전히 회복된다.

 

▷  발작 후 검사에서 명확한 양성 징후가 없었고 영상 검사에서 국소 병변이 없었다.

 

 

▷  따라서 환자는 적시에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2. 허혈성 뇌졸증

 

▷  일반적인 임상 증상은 한쪽 사지 감각 및 운동 장애, 언어 상실이며 심한 경우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신체 검사에는 상응하는 신경학적 국소 징후가 있을 수 있으며 영상 검사에서 국소성 병변이 나타날 수 있다.

 

▷  또한 많은 경동맥경화증 환자는 임상적으로 신경학적 증상이 없거나 현기증, 두통 등과 같은 비특이적 증상만 있다.

 

 

▷  여기까지가 경동맥 플라크를 어떻게 진단하는지 관련 설명이니 참고 하시고 더 건강 하세요.

 

 

📦 추천 내용 📦

 

아직도 모르면 낭패죠, 진료환자의 병원비 정부 지원금 vs 본인부담금 안내 바로보기

 

진료만받은 환자의 병원비 본인부담금

진료만받은 환자의 병원비 본인부담금 안내: 이해하기 쉽게 알아보시겠습니다. 사랑하는 가족 위해서라도, 자신을 위해서라도 의료비 및 건강지원 관련 정보는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래요. 행복

deskmini.tistory.com

생각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더 효과적인 삶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리드린 내용은 경동맥 플라크 진단 방법 입니다. 상기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